사회이슈/이슈

이제 미세먼지 다시 시작!!!공기청정기원리가 뭘까? 공기 청정기가 필요한 이유!

긔여운망고 2020. 10. 27. 01:11
반응형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물과 좋은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람이 하루에 섭취하는 물질 중 80%가 공기이고 하루에 8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공기는 매우 중요합니당.

 환경부는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부유 세균 등 5개 오염물질에 대해 실내 공기질 유지 기준을 설정하여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먼지와 여러 가지 오염물질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로 돼 있고 우리 몸에 그대로 침투해서 기침이나 호흡 곤란, 천식 등의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장시간 노출되면 만성화된 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제거해 주는 데 좋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공기청정기 원리를 말해보자면 필터 여과기를 통해서 내부 공기를 다 흡수하고 내뿜으며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필터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기능을 고려했을 때 계속 사용하는 게 아니라 3개월에서 1년 주기로 교체해야 합니다. 또 외부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본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필터를 사용해 오염 물질을 제거

공기 중에는 건강에 해로운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미세먼지, 유해 기체, 악취를 풍기는 냄새 성분과 같이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이 있을 수 있다. 공기 청정기는 이러한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는 크게 필터를 사용하여 여과·흡착하여 걸러내는 방식과 전기적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여과란 입자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여 액체나 기체로부터 고체 입자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과정이고, 흡착은 고체의 표면에 기체나 용액의 입자들이 달라붙는데요. 필터의 종류에 따라 제거할 수 있는 입자의 크기는 달라지는데 미세한 입자를 여과할수록 필터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이러한 필터를 지나가면서 고체 입자들이 필터에 걸려 분리되는 것입니다.필터 방식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필터가 더러워져 공기가 재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터를 자주 세척하거나 필터의 교환주기를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2.이온화 방식을 이용해 전기적으로 오염 물질을 제거

전기적으로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공기 청정기는 방전 에 의한 이온화 방식을 이용합니다. 수천 볼트의 고전압을 걸어주면 전극 자체에서 전자가 생성되거나 전극 주위의 기체에서 전자가 만들어져 전극 주위에 플라즈마가 형성된다. 플라즈마란 기체 상태의 원자나 분자에서 전자가 분리되어 전자와 이온을 포함하고 있는 상태로 전기를 잘 전도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가 공기 중의 입자에 부착되면 입자들이 (-)전하를 띠게 되고, 전하를 띤 먼지 입자는 정전기적 인력에 의해 반대 전하가 걸려 있는 집진판으로 이동하여 들러붙어 제거됩니다.

공기청정기순위라기 보다는 집 평수가 어떻게 되고  어떤 제품을 원하시는지 알아보시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공기청정기는 금액대도 다양하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을 하실지가성비 제품을 하실지도 결정하시는게 좋구요.많이들 사용하시는게 LG,삼성 인거 같은데 취향마다 괜찮다고 하는 의견이 다양하더라구요.

유지비까지 생각한다면 5~7만 원 대의 저가보다는  10만 원을 살짝 넘기면서 성능까지 챙길 수 있는 가성비 모델이 좋다고 생각해요.

필터 청소법이 귀찮으면 불편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공기 청정기를 쓰면서 삶의 질이 달라졌다는 친구도 있더라고요..

 

반응형